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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점포가 아이스크림·과자 할인점 등에서 시작해 카페·반찬·디저트 가게를 거쳐 프린트 카페·반려 용품점·옷 가게 등으로 '무한증식' 본문
무인점포가 아이스크림·과자 할인점 등에서 시작해 카페·반찬·디저트 가게를 거쳐 프린트 카페·반려 용품점·옷 가게 등으로 '무한증식'
author.k 2024. 2. 25. 22:07무인점포 주요 업종은 무한 확대 양상을 보이고 있다. 처음에 아이스크림·과자·라면·밀키트·반찬·디저트 판매점과 카페 등 먹거리 위주 점포가 많았다.
공간 활용을 위해 셀프 빨래방에 아이스크림과 과자를 무인으로 판매하는 '숍인숍' 형태도 늘었다.
학교 근처 무인 문구점과 무인 독서실·스터디카페가 한창 인기를 끌었다.
이후 무인 키즈카페와 무인 키즈풀, 무인 파티룸, 댄스·악기연습실 등 공간대여 사업이 늘었고 무인 사진관 또한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서는 어디서든 찾아볼 수 있다.
최근 무인 헬스장과 당구·테니스장 등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운동할 수 있는 시설이 인기다.
아울러 사람이 없는 꽃집과 옷 가게, 샐러드판매점, 반려 용품점, 액세서리 가게, 프린트카페, 계란 할인점에 이어 무인 성인용품 숍까지 다양해졌다.
151만명이 가입한 자영업자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최근 무인점포 4개를 운영해 지난해 8천만원 이상 순이익을 올렸다는 인증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었다.
작성자는 "무인점포는 무조건 입지, 그리고 집과 가까운 게 최고"라며 "내가 원하는 시간에 관리할 수 있고 인건비나 인력 채용에 따른 스트레스가 없는 점, 앞으로 5년이나 10년은 더 벌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꼽았다.
반면 무인점포 업주 가운데 청소년 등의 절도나 쓰레기 폭탄, 주취자 난동에 따른 괴로움을 호소하거나 수익성 악화로 폐점한다는 글도 잇따랐다.
특히 일부 무인 카페 업주들은 "방문자 가운데 30% 이상은 음료를 사지 않고 그냥 쉬다 간다. 엄연히 월세·전기세를 내는 매장인데 너무 한다"며 답답함을 표현했다.
이처럼 무인점포는 장단점이 공존하지만, 인건비 상승 및 IT·AI(인공지능) 기술 발달로 무인점포는 소매업계 전반으로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평균 4∼5명의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해야 하는 편의점 업계도 완전 무인점포와 하이브리드형 점포(특정 시간대 무인 운영)를 늘리고 있다.
작년 말 기준 편의점 대형 4사의 매장 총 5만5천여개 가운데 무인점포는 120여개, 하이브리드형은 3천600여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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