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큐레이션
유니클로 광고인줄 몰랐을 때는 만담이겠거니 했는데 본문
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 운운하면서 후리스 광고가 뜨니 정신이 번쩍 드네요.
해외에서는 '옛날 일은 잊어버렸어' 로 끝나는걸 굳이 한국에서는 왜 80년이라고 자막을 박는지, 그러고는 논란이 되자 노인디자이너라서 옛날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대사를 한것 뿐이라고 해명하는게 유치합니다.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도 정도것 해야지 공중파 방송에서 대놓고 조롱을 하네요. 본사에서 한국지사에 이런 자막 달라고 지령 내려왔겠죠?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일본 상품 불매운동의 타깃이 된 유니클로가 이번에는 새 광고로 인해 ‘위안부 모독’ 의혹이 제기됐으나, 유니클로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18일 유니클로에 따르면 이 회사가 최근 공개한 후리스 광고 영상에는 90대 할머니가 10대 여성으로부터 “제 나이 때는 어떻게 입었냐”는 질문을 받고 “그렇게 오래전 일은 기억 못 한다(I can't remember that far back)”고 답하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실제 영어 대화와 함께 제공된 우리말 자막은 할머니의 대답을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로 의역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유니클로가 굳이 90대 할머니가 우리나라에는 일제 강점기인 80년 전을 언급하며 기억 못한다고 하는 등 실제 대사와 달리 번역한 것은 우리나라의 위안부 관련 문제 제기를 조롱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것은 정말 의도된 일이라고 밖에 볼 수 없는 광고이다. 유니클로는 이제 완전히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었다”라며 ‘유니클로 퇴출운동’을 하자는 의견을 적었다.
이에 대해 유니클로는 그런 의도가 전혀 없었고, 의역은 단순히 광고 의도를 잘전달하기 위한 차원이었다고 반박했다.
유니클로 관계자는 “98세와 13세 모델이 세대를 넘어 유니클로 후리스를 즐긴다는 점을 더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80년’ 이라는 숫자를 넣은 것”이라며 “위안부문제나 한일 관계에 대한 의도는 전혀 없었고, 생각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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