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6/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스마트 큐레이션

피지컬에 영향을 주는 건 체격만이 아니다. 본문

리빙

피지컬에 영향을 주는 건 체격만이 아니다.

author.k 2019. 5. 18. 04:21
반응형


예를 들어 지금까지 일절 운동 안 한 사람이 gym에 가서 한 달 간 훈련을 한다.
아주 비약적인 체력 향상은 없지만 그래도 이전보다 건강하고 튼튼해지죠. 오래 운동 해버릇한 숙련자들에 비해 훨씬 급격하게 체력이 향상됩니다. 초심자라 그런 거죠.
근데 이때 근비대가 일어나느냐, 근육이 커지느냐, 체격이 확장되드냐, 체중이 느느냐... 그럴 수도 있지만 딱히 그렇지 않죠. 근육량 그대로 체중 그대로 체격 그대로인데도 드는 힘은 강해집니다. '피지컬'이 강해지는 거죠.

킹냐?

이건 신경 기능이 강화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흔히 힘이 강해지고 운동능력이 향샹되기 위해선 그-뉵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뉵 이전에 신경이 더 중요해요. 정확히는 감각신경- 뇌를 비롯한 중추신경 - 운동신경을 포함한 운동 단위로 이어지는 데이터 처리가 중요한 거. 님 이두근이 10kg? 그래봐야 그 이두근에 명령을 내리는 대뇌피질이 없으면, 소뇌의 필터링이 없으면, 운동 신경의 로딩이 없으면 그 이두근은 그냥 고깃덩이일 뿐이에요. 무용지물이니까 걍 잘라서 정육점에 팔믄 됨. 근육이 힘을 내는 건 어디까지나 뇌와 신경이 근육과 함께 발동하기 때문입니다. 한 달 동안 턱걸이 하고 데드리프트 하고 스쿼트 했는데 근육은 안 커지더라.. 그래도 힘은 늘어나요. 뇌에서, 신경에서 명령을 내리는 과정이 더 효율적으로 개선되니까. 쉽게 말해 근육이 안 바뀌어도 신경이 바뀌면 '피지컬'이 바뀌는 겁니다. 나나 옆 친구 놈이나 똑같은 체격이고 똑같은 체중이고 똑같은 근육량인데도 한 달 헬스장에서 으엎 으엎 훈련한 내가 힘이, 피지컬이 더 좋은 거에요. 킹냐 신경이 빠릿빠릿해졌으므로.

따라서 피지컬 따질 때 신경 기능을 빼놓는 건 말이 안 되는 겁니다. 신경 기능이 좋은 게 피지컬이 좋은 거에요. 남들보다 빨리 반응하고, 빨리 턴하고, 빨리 판단하고, 빨리 경기장 읽고, 조금이라도 먼저 액션을 취하면서 이크 에크 페이크 넣고 방향 전환하고 킬패스 넣고 하는 게 다 피지컬인 거. 프로게이머하고 다른 게 없어요. 페이커 피지컬이나 이니에스타 피지컬이나 똑같은 겁니다. 신경의 피지컬, 정보 처리의 피지컬, 근육을 방향성 있게 로딩해주는 피지컬인 거죠. 그래서 민첩하고 기민하고 빠릿빠릿하고 놀랍도록 자기 신체 컨트롤 잘하는 선수를 두고 '피지컬이 좋다'라고 말하는 건 아무 하자가 없는 겁니다. 이런 능력을 발휘하는 매커니즘은 골격근량 40kg 밖에 안 되는 헬스 클럽 아지매가 골격근량 60kg는 되는 물살 돼지보다 스쿼트 1rm 더 많이 칠 수 있게 되는 매커니즘과 사실상 차이가 없거든요. 뇌와 신경계가 길들여져 있기에, 바벨을 들어올릴 수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뇌지컬이 곧 피지컬인 거고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