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6/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스마트 큐레이션

카톡 이모티콘 연쇄 판매중지 부른 '허버허버 논란' 본문

IT

카톡 이모티콘 연쇄 판매중지 부른 '허버허버 논란'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3. 24. 07:20
반응형

허버허버는 정말 남성을 비하·혐오하는 단어일까. 먼저 허버허버는 표준어가 아니다. 네티즌들은 ‘양이 푸지게 많다’ ‘굉장하다’를 뜻하는 전라도 사투리 ‘허벌나다’에서 이 단어가 유래했다고 추정하고 있다. ‘급히’라는 의미를 내포한 영어 표현 ‘hubba-hubba’가 출발점이라는 주장도 존재한다.

중요한 것은 이 단어가 유행하게 된 맥락이다. 남성 네티즌들은 지난 2018년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을 문제 삼는다. 해당 글에서 작성자는 “남자친구가 입을 메기같이 벌리고 허버허버 하면서 먹었다”며 “오만 정이 다 떨어진다”고 했다. 이 글을 기점으로 남성이 밥을 먹는 모습을 비하하기 위한 의도로 허버허버를 사용하는 이들이 생겼기 때문에 남성 혐오 표현이라는 것이다. 특정 검색어의 검색량을 분석해주는 서비스 ‘카카오 데이터트렌드’에 따르면, 2018년 1월부터 지난 2월까지 이 단어를 검색한 이들 중 76%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허버허버를 주로 사용하는 성별이 여성인 것만큼은 사실인 셈이다.

 

 

하지만 반박도 만만치 않다. 이 단어는 2018년께 만화 ‘검정 고무신’의 주인공 기영이가 눈물을 흘리며 바나나를 먹는 모습을 허버허버라고 표현한 게시물이 인기를 얻으면서 본격적으로 유행한 만큼, 특정 성별에 대한 비하 의도 없이 쓰이는 표현이라는 주장이다.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 등에 허버허버를 검색해 보면 ‘밥을 너무 허버허버 먹는 것 같다’, ‘허버허버 먹게 되는 맛집’ 등 자신이 급하게 음식을 먹는 행위를 표현할 때 이 단어가 주로 쓰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각에서 카카오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칼럼니스트 위근우 씨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허버허버는 근거가 명확하지도 않은 남성들의 주장을 굴지의 IT 기업이 바로 주워먹는 모습에 대한 부사”라는 글을 올려 카카오의 이모티콘 판매 중단 조치가 부적절하다고 꼬집었다. 일부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허버허버가 문제 되면 지금 판매 중지해야 하는 이모티콘이 많을 것" "카카오는 'ㅗㅜㅑ('오우야'의 모음만 따온 글자로 타인의 신체를 평가할 때 주로 쓰는 신조어)' 표현이 있는 이모티콘은 왜 막지 않느냐" 등 카카오의 기준이 일률적이지 않다는 반응도 나왔다. 이런 가운데 카카오는 19일 ‘ㅗㅜㅑ’ 표현이 들어간 ‘스웨크한 옥쨩의 SNS티콘’을 판매 중단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 역시 해당 이모티콘을 판매 중지해달라는 이용자들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반응형
Comments